행복하고 안전한 다낭여행을 위해서 그곳의 상황에 대해 미리 공부해 보았습니다. 아무래도 우리나라와는 문화가 다르기 때문에 미리 알고 간다면 훨씬 더 즐거운 여행이 될것 같습니다.
1. 환전하기
베트남은 동이라는 단위의 돈을 사용한다고 합니다. 찾아보니 100동이 5.30원이라고 하네요. 제가 알아본 바에 의하면 베트남 돈으로 환전할때는 원화를 달러로, 달러를 동으로 바꾸는 것이 가장 효율적이라고 합니다.
원화 >> 달러 >> 동으로 환전
돈은 공항, 은행, 현지거래소에서 환전하는 방법이 있는데, 저는 일단 농협에서 원화를 달러로 환전했고 현지에 도착해서 동으로 환전할 예정입니다. 농협에서 원화를 달러로 바꾸는것은 아주 간단합니다. 미리 신청을 해두고 픽업하는 방법입니다.
2. 베트남 여행시 주의사항
1) 소매치기 조심
'베트남 갈때는 반지, 팔찌, 목걸이등 몸에 아무 장신구도 안하고 가야해. 걸어가다가 오토바이에서 휙 하거든.'
베트남 출장을 다녀온 남편이 이야기 합니다. 베트남에는 진짜 소매치기와 날치기가 많다고 하고 순식간에 낚아채기 때문에 잡을수도 없다고 해요. 경찰에 신고를 해도 별로 특별한 조치가 내려지지 않으니 무조건 사전에 방지해야 합니다. 보통 오토바이에 둘이 타고 한사람은 운전을, 한사람은 소매치기를 한다고 하니 거리를 돌아다닐 거라면 아무것도 가지고 다니지 말고 몸만 다녀야 겠습니다. 그리고 핸드폰을 사용할때는 최대한 벽쪽에 붙어서 등을 지고 후다닥 사용해야합니다.
2) 음식점에 갈때
제가 미국에서 친구와 함께 베트남 식당에 간적이 있었습니다. 갈때마다 숟가락과 젓가락에 이물질이 붙어 있어서 친구한테 물어봤죠. "여기는 왜 이렇게 위생이 안좋을까?" 그 친구가 대답했습니다. "원래 베트남에서는 숟가락 젓가락을 일부러 깨끗하게 씻지않아. 조금 더러운게 붙어야 오래 산다고 생각하거든." 굉장히 충격적이었지만 이번 여행에서 좀 덜 놀랄것 같습니다^^: 다음은 제가 알아본 베트남 여행 주의사항 입니다.
* 식당에서 팁을 주지 않아도 된다.
* 왠만하면 얼음이 들어간것은 먹지 말아야 한다. **배탈주의**
* 식당 테이블에 올라가 있는 것이 모두 무료는 아니다. 물티슈나 물을 묻지 않고 사용하면 나중에 영수증에 청구될 수 있으니 조심해야 한다고 해요. (우리나라가 최고네요.)
3) 길을 건널때
티비에서 베트남 관련 프로그램을 보면 항상 엄청난 숫자의 오토바이가 선도 없는 도로에 꽉꽉 차있는 모습이 나옵니다. 그리고 횡단보도가 많지 않아서 길을 건널때는 이런 오토바이들 사이로 무단횡단..을 해야 한다고 하는데 정말 걱정이네요. 그냥 길을 건너면 오토바이가 다 알아서 피해간다..고하는데 진짜일까요? 다낭은 그래도 관광지로 많이 발전했다고 하지만 어떨지 모르겠어요. 이건 직접 가서 내용을 보충해야겠네요.
4) 화장실을 사용할때
베트남의 화장실은 위생적이지 않다고 합니다. 보통 공공 화장실에는 변기 커버가 없는경우가 많고 엄청 더럽다고 하는데 그 이유는 사람들이 신발을 신고 올라가서 변기를 사용하기 때문이랍니다. 아기가 있기 때문에 휴대용 변기가 완전 필수일것 같고 저는 왠만하면 리조트에서 화장실은 해결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5) 택시 탈때
아무 대책없이 택시를 타면 사기를 당하기 딱 좋다고 합니다. 부르는게 값이라고 터무니 없이 높은 가격을 부를 수 있기 때문에 무조건 그랩(Grab)어플을 사용해서 택시를 타야한다고 하네요. 그랩 어플은 한국에서 출발하기 전 미리 설치하고 카드등록까지 해야 베트남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6) 돈을 사용할때
일단 베트남에 갈때는 실물 카드는 가지고 가지 않는게 좋다고 합니다. 한번 소매치기 당하면 비밀번호 없이도 결제가 가능하기 때문에 굉장히 위험하다고 해요. 그리고 현금을 사용할때는 돈의 단위가 1000단위이기 때문에 잘 생각해면서 사용해야 하고 보통은 거스름돈을 주지 않기 때문에 꼭 거스름돈을 달라고 이야기 해야 한다고 해요.
7) 코로나 관련
현재 베트남은 코로나 관련하여 입국제한이 전혀 없습니다. PCR검사결과를 제출하지 않아도 되고 백신 접종여부도 묻지 않는다고 하니 해외여행하는 사람들에게는 참 쉬운 여행 국가가 될것 같아요. 하지만 막상 가려고 하니 조금 걱정이 되기도 합니다. 현지에서는 마스크를 거의 쓰지 않고 오직 한국인들만 마스크를 쓰고 다닌다고 하네요. 저희는 일단 마스크를 가지고 가려고 해요. 아기가 있으니 무조건 조심하는게 좋겠습니다.
이 글이 유익하셨다면 다음 글도 도움이 되실 거예요!
댓글